[생각정리기술 특] 계속질문하라(육하원칙) / 나열,분류를 통해 쪼개라 /
마인드 셋 : 독서는 저자와의 대화이다.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. 자꾸 질문을 던지면서 봐야한다.
(저자의 스타일, 연구 학문 등 과거 이력 등을 파악한 뒤에 저자의 성향 파악이 가능하고 저자와 소통이 잘되겠지)
[1편 , 2편 내용 요약]
처음 독서 30분은 3가지를 읽는다. (겉표지, 저자 약력, 목차)
- 겉표지 제목 : 왜 이 제목일까? 뒷면의 내용까지 훑어보며, 하고자하는 말이 뭘까 짐작
- 약력 : 저자의 성향, 스타일 이력을 보며 파악
- 목차, 세부목차 : '제목'의 내용을 목차와 세부목차를 기준으로 풀어냈구나, 연결해서 해석해보기.
(마지막, 30분 후 책을 덮고 책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뭐지? 1~2문장으로 정리)
당신이 하고 싶은 얘기가 이거 아닌가요~? 라고 생각하며 읽기
[3편 내용 요약] - 중심문장을 찾아라.
- 읽는 방법을 분류화 하는게 중요하다. 분류화 시켜놓고 모르는 건 한번에 찾는 시간을 가져라.
겉표지, 목차를 보면서 전체적인 하고 싶은 말이 뭐야? 라고 생각해본다.
++ 어떻게 분류를 하면 좋을지 전략을 쓰고 시작하기.(겉표지와 저자의 약력을 보고 회독을 몇회로 나눌지 어떤식으로 분류하고 핵심단어가 뭔지를 쓰면 좋을 것 같다)
(1회독 - 하고 싶은 말이 뭔데? "찾기"
(2회독 - 과적적근거
(3회독 - 역사적배경
(4회독 - 인문학적 표현(이렇게 분석한다~!)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snQPBS0Cdtc&list=PLUJ2dfg-s59n9g2odkCIGN5_a8NIqX351&index=6
'Self-development > Read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서평] 인스타브레인-'몰입을 빼앗긴 시대, 똑똑한 뇌 사용법' (0) | 2023.07.03 |
---|---|
[22.07.31]역행자를 읽고 (0) | 2022.08.01 |
아몬드를 읽고 (0) | 2022.06.10 |
[6.3] 캘리최 - 웰씽킹 (0) | 2022.06.04 |
[독서 리스트] (0) | 2022.05.10 |